강남십자가교회 강남금식기도원 구국기도       로그인 회원가입 즐겨찾기추가 시작페이지로
Home > 칼럼
 
통곡 
한나의 간절한 기도
[2019-03-05 오후 3:21:05ㅣ조회:276]
 

이 세상에는 ‘글로벌 아이콘’이라 부를 수 있는 그림이 있다. 미술에 관심이 있든 없든 누구의 눈에나 익숙하고 누구나 어느 정도 알고 있고 그림을 좋아하든 아니든 그 그림의 느낌에 대체로 공감을 하는 그런 그림말이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 밀레의 〈만종〉, 반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등이 그렇다. 그런데 지금 예로 든 작품들은 다 세계 유명 미술관에 소장돼 있으니 돈을 아무리 많이 쓴다 해도 일반 개인이 손에 넣을 수 없는 작품이다. 글로벌 아이콘이 되는 그림을 보면 대개 주제에 보편성이 있다. 특히 그 그림이 그려진 시기의 분위기와 잘 맞는다. 뭉크는 자신의 끔찍한 경험을 표현했지만 그 경험이 꼭 그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당시 사람들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현대인들도 보편적으로 경험하는 낯섦, 외로움, 소외감, 공포의 현장에서 살고 있지만 이따금씩 그 사회에서 탈출하고 싶고 ‘악’ 소리치며 도망가고 싶은 공포감을 표현해 준 그림인 것이다. 그런 주제가 뭉크 개인의 경험과 직접 연결돼 있어서 더 잘 표현되었을 것이다.

영국의학저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 여성의 자살률은 세계4위로, OECD 국가 중에선 1위입니다. 괴로움에 자살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9년 이후 30~40대의 남성의 자살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65세 이상 노년층이 가장 자살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괴로울 땐 술을 마시지 말고 하나님께 기도하세요.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괴로움을 해결해 주시고 평안을 주십니다. 하나님이 도와주시려고 곁에 있는데 이를 보지 못하고 혼자서 끙끙대며 괴로워하는 것은 로또 1등에 당첨되고도 이를 돈으로 바꾸지 않는 것과 똑같습니다. 기도하세요. 그러면 하나님께서 도와주십니다. 영국의 목회자 윌리엄 바클레이(William Barclay, 1907-1960)는 “기도는 저주를 축복으로 바꾸는 하나님의 능력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지상에 사는 성도들은 사무엘하 22장 7절을 보면,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라고 말씀합니다. 다윗왕은 언제나 하나님을 가까이 해서 이스라엘의 왕이 되었고, 가장 존경받는 왕이 된 다윗처럼 기도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예수님도 친히 공포로부터 기도로 삶의 자유를 얻었습니다. 히브리서 5장 7절을 보면, “그는 육체에 계실 때에 자기를 죽음에서 능히 구원하실 이에게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의 경건하심으로 말미암아 들으심을 얻었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도 이 땅에 계실 때 죽음에서 구원하실 하나님께 통곡과 눈물로 기도하여 응답을 받으셨다고 교훈했습니다. 사사시대에는 지도자가 없던 시대였습니다. 왕도 없고 자기가 좋을 대로 행하던 무질서한 시대였습니다. 사람들이 악하게 행하여 하나님께서 이웃나라들을 통해 이스라엘을 치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제야 하나님께 회개하며 구원해주기를 기도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때마다 사사를 세워 이스라엘을 구원했으며, 그들을 다스렸습니다.

그런 사사시대의 마지막 인물이 사무엘 선지자입니다. 그가 출생 이전의 환경은 어머니의 눈물과 통곡의 기도가 있었습니다. 마태복음 5장 4절을 보면,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라고 말씀합니다. 예수님께서도 팔복을 말씀하실 때 애통하고 자가 복이 있음을 말씀하였습니다. 북아프리카의 교부 터툴리안(Tertullian, 150-225)은 “눈물로 통곡기도를 하는 자는 하나님의 위로와 힘을 입는다”라고 말했습니다. 한나는 마음이 괴로워서 하나님께 기도를 했습니다. 우리가 마음이 괴로우면 무엇을 해야 합니까? 기도해야 합니다. 그런데 한나는 그냥 기도가 아니고 통곡하며 기도했다고 말씀합니다.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믿음을 갖고 기도하세요. 반드시 하나님께서 응답해주십니다. 괴로울 때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역사하십니다.

“한나처럼 괴로울 때 하나님께 통곡하며 기도하여 응답받는 성도가 되자”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잠언 8장 17절